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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독서기록]
📅 독서날짜 : 2021.12.05 ~ 2021.12.10
📚 제목 : 상사는 싫지만 내 일은 잘합니다.
👩🏫 지은이 : 후루카와 히로노리
연차가 쌓일수록 후배에게 좋은 상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. 주변 상사나 동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, 또 내 뜻과는 반대로 상대가 생각하는지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책을 읽게 되었다.
책에서는 상황별 후배/선배 입장에서의 조언을 해주며, 구체적으로 대처 방안을 알려준다. 그리고 상사와의 인간관계, 더 나아가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자기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.
행복한 직장인이 되려면...
1) 뜻을 크게 품어라. 뜻을 크게 품으면 만족과 성취감도 높아진다.
2) 자기계발이나 다양한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 스스로 한 발짝 내디딘다.
3) 만사는 마음먹기에 달렸다.
[제2장. 유형별 나쁜 상사의 문제점과 대책 - 일단은 눈앞에 벌어진 상황부터 해결하자]
#1. 무관심한 상사
- 사람이 일하지 않는 이유) 일하는 방식을 모른다 / 일할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
- 부하직원에게 관심 보이지 않는 상사) 관리 업무와 부하 직원 교육에 흥미가 없다 / 자기밖에 모른다 /
가르치는 일을 귀찮게 여긴다 / 부하 직원에게 유익한 일을 맡기지 않는다 / 부하 직원의 보람 따위는 안중에 없다.
→ 상사로서 자격 미달
● 부하 입장 조언)
1) 자질구레해도 좋으니 가급적 많은 대화를 한다. 일 얘기든 취미든 관심사든.
2) 상사의 업무 방식을 배우고 싶다고 겸허하게 이야기한다. ‘실례지만 지금 시간 괜찮으십니까?’,
‘2, 3분 정도만 시간을 내주실 수 있을까요?’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보자
3) 상사의 상사에게도 귀띔해두면 좋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
- 어떤 일도 혼자 할 수는 없음으로 타인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.
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때는 먼저 그 사람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. 상대방의 장점을 발견하고, 공감대를 넓혀 보자.
#2. 의견을 들어주지 않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
- 상사가 바쁠 때를 피해 약속을 잡고 약속된 시간에도 안건을 최대한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.
- ’ 저는‘이라고 말하는 대신 회사나 부서를 앞세워 ’ 부서에 이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' 라고 자신 있게 전달해야 한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부하직원의 이야기에 진지하게 ’ 경청‘하라. (눈 맞춤/고갯짓/맞장구/따라 말하기/요약하게/메모하기/질문하기)
#3. 지시를 번복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상사의 지시를 매번 면전에서 필기한다. 지난번과 다른 지시가 떨어지면 상사 앞에서 노트를 보며 질문한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좋은 상사가 되려면 직접 내린 지시를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. 잊어버릴 것 같다면 누구에게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노트에 적어두자.
#4. 말귀를 알아듣지 못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
- 상대가 집중해서 듣고 있는지 확인/기본적으로 알아듣기 쉽게 설명(요점을 간추리고 알아듣기 쉽게 표현.
- 결론과 이유가 명확하고 자기 의견 덧붙이기/설명의 순서를 정했는가/구체적인 수치 넣었는가
- 샛길로 빠졌다면 ’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‘라고 의식적으로 말하기
- 중요한 사안 메일로만 처리하지 말고 서류로 작성하거나 구두로 설명) / 자신의 설명력을 향상할 기회로 삼기
● 상사 입장 조언)
- 단번에 이해하도록 노력하고, 질문을 하든 허점을 짚든 상사가 이해력을 발휘하여 설명을 구체적으로 이끌어야 한다.
#5. 발끈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부질없는 반발은 본인에게 손해. 냉철함을 유지하기 바란다. 자신이 경청하는 기본자세를 갖추었는지 재확인.
● 상사 입장 조언) 어떻게 부하 직원을 가르치고 의욕을 북돋을지 적극적으로 방안을 강구하라. 최종 목표는 부하 직원의 성장과 부서 전체의 성과 증진이다(교육에는 어느 정도 엄격함이 필요하다. 작은 선의(과한 실천)는 (도움 되지 않는)에 대악 가깝고 큰 선의(엄격한 교육)는 비정에 가깝다).
#6. 업무와 관계없는 일로 방해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대화하고 싶지 않다면 직간접적으로 거절. (SNS 관련 요구 '지금 친구 신청 안 받아요~ 개인 내용이 많아서요~', '죄송합니다. 지금은 일을 서둘러야 해서..')
● 상사 입장 조언) 부하 직원에게 간섭하는 행위는 논할 가치도 없는 잘못. 부하 직원과의 거리를 좁히고 싶다면 회식 자리를 마련하든 가볍게 점심을 같이하자
#7. 자기 자랑만 하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메모하면서 듣는다. 중요한 내용은 받아쓰고, 자기 자랑이 시작되면 손을 멈춘다. 또는 흘려듣는다('전에도 듣긴 했습니다만....')
● 상사 입장 조언) 자기 노출(자랑만 하는 것이 아닌)은 상대방에게 친근감을 높여준다. 성공담보다 실패담이 부하 직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.
#8. 설교만 늘어놓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설교하는 이유가 정말 부하 지원의 업무 태만 때문이라면 상사는 자기 일을 하는 것뿐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. 반대로 상대의 지시를 착실하게 따르고 있다면 '네, 지시하신 대로 실행하고 있다'라고 전달
● 상사 입장 조언) 어떤 일을 왜 해야 하는지 먼저 진심으로 이해하고, 꾸준히 행동으로 옮기다 보면 자연스레 상대의 마음에 가닿는다.
#9. 무뚝뚝한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높고 큰 목소리로 먼저 인사. 거리 좁히는 의미에서 먼저 말을 건다. 상사의 상사도 알고 있을 테니 그에게 협력을 부탁
● 상사 입장 조언) 존경받는 인물은 대부분 좌뇌 능력(실력)과 우뇌 능력(인성(미소))이 균형적
#10. 사소한 일에 집착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시간이 걸리는 업무라면 도중에 한번 상사에게 보여주고, 합의를 본 다음 끝맺도록 하자. 자신이 처리해야 할 일의 목록을 보여주어 지금보다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점을 이해시킨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'이 일에서 무엇이 중요하고, 무엇은 그렇게까지 신경 쓸 필요가 없는지' 즉 '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' 부하직원에게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.
#11. 조잡하고 애매모호한 지시를 내리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뜬금없는 지시를 받았다면 꼭 이유를 듣고, 현재 진행 중인 업무의 일정과 내용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한 뒤, 그와 반대되는 지시를 철회하거나 기한을 연장해 달라고 요청한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직접 지시한 일이나 부하 직원의 상담 요청은 자기 일보다 우선시한다는 방침을 세운다. 그리고 시간을 확실히 구분해 상담 시간을 공지한다.
#12. 일을 맡기지 않는 상사
- 이유 : 미숙한 직원이라? 자기가 하는 편이 빠르다고 생각해서? 실패 시 책임소재가 분명하지 않아서?
● 부하 입장 조언)
- 상사가 신뢰할 수 있게! 보고가 잘 이루어져야 상사도 안심하고 일을 맡길 수 있다.
- 경과보고(제일 중요! '~가 ~를 요청하셨습니다. 일단 ~를 제안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?')
- 완료보고('아까 지시하신 ~ 완료했습니다/전달했습니다')
- 결과 보고(일이 결과를 보고, 바로바로 보고하는 게 관건)
- 상사가 귀찮아하는 거 같으면 '저번에 말씀드린 건과 관련하여'라든다 '혹시 몰라서'라는 명분을 내세워 일의 진행 상황을 설명
- '시간 있으실 때', '틈나실 때 잠시만 시간을 내주세요','이전에 지시하신 ~를 보고 드리려고 하는데, 언제 시간이 괜찮으실까요?'라고 양해 구한 뒤 보고
●상사 입장 조언) 부서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실적을 최대로 이끌어 낼 의무가 있어 부하직원을 지도하고 관리한다. 업무를 분산하여 부서 전체의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.
# 13. 맡기는 것과 떠맡기는 것의 차이를 모르는 상사
- 자기도 잘 모르거나 못 하는 일을 부하직원에게 넘기는 행위는 '맡기는' 게 아니라 '떠맡기는' 것이다.
● 부하 입장 조언)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일의 목적, 진행 방식, 완성도, 기한 등을 상사화 함께 확인한다. 작업 중간에 일의 개요와 초안을 상사에게 보여주고 동의를 얻어 놓는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업무를 배정하여 부하 직원의 역량을 증진하고, 이로써 부서 전체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상사의 중요 업무임을 명심하자.
#14. 갑질하는 상사, 성희롱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더 윗사람에게 말하자. 여러 명이 신고하면 상부에서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강하게 인식한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당장 고쳐라. 리더라면 회사의 컴플라이언스(준법)와 거버넌스(협치)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야 한다.
#15. 거만한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이들과 싸워 봐야 헛일. 우월감과 열등감에 얽매인 딱한 사람이라고 여기면 그거로 족하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거만하게 굴지 말자. 부하 직원과 상사 모두에게 그 속내가 뻔히 보인다. 부하 직원을 보호하고, 때로는 상사의 잘못도 용기 있게 지적할 줄 아는 믿음직한 직장이 되어야 한다.
#16. 의견을 내면 싫어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싱글싱글 웃는 낯으로 '모나지 않게' 일을 진행하자.
● 상사 입장 조언) 곤란한 부하 직원 상황 이해하라. 상사가 윗사람을 움직이지 못하면 부하 직원이 의지할 대상이 못 되어 아무도 찾지 않는다.
#17. 설명을 못 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설명을 요청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해야 한다. 나아가 기분 좋게 설명해 줄 만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.(+ "설명을 들었더니 확실히 이해되네요. 다음 업무도 감이 잡힙니다.")
● 상사 입장 조언) 처음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일의 진행 방식을 차근차근 가르치는 편이 부하 직원에게나 상사에게나 이득이다. 일의 목적과 수단을 명료하게 설명해 줘야 부하 직원이 스스로 생각하며 일할 수 있다.
#18. 아는 척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'이 부분 아시지요?'하고 직설적으로 물으면 상대도 발끈한다. 번거롭더라도 '저번에 말씀드린 안건에서 이 부분에 진전이 있습니다.', '다시 말씀드리자면' 등 차분하고 예의 바르게 설명한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모르는 일이 있는 게 당연하다. 모르면 물어보자. 어렴풋이 알던 내용도 질문함으로써 확실하게 알 수 있고, 부하 직원은 대답하면서 자신의 이해도와 설명력을 높일 수 있다.
#19. 핑계만 대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부하 직원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. 마감일 포함한 일정을 상사에게 제시하고 새로운 안건 이야기가 들려오면 자진해서 참여하도록 하자.
● 상사 입장 조언) '바쁘다.', '어렵다.', '할 것이다'는 상사로서 삼가야 할 말이다. 도망치는 상사를 따를 직원은 없다.
#20. 자기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기회가 있을 때마다 상사와 함께 부서의 방침을 확인한다. 초안을 준비해 상사와 의논한다. 부서 내 업무분담에 대한 밑그림을 그린 뒤 상사가 맡아야 할 일을 명시해 보고 상사에게 '적정량의 일'을 부탁하자(+'이 고객은 높은 분이니 ~께서 응대 부탁드립니다.').
● 상사 입장 조언) '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'와 '일의 우선순위'는 회사 방침과 부서 방침에 부합해야 한다.
#21. 자기 경험에만 의존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여러 경우의 수를 상정하여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고 설명한다. 공신력 있는 통계, 업계 상황, 신문 기사 등의 근거자료를 동원하자.
● 상사 입장 조언) 비스마르크 왈 '어리석은 자는 경험에서 배우고, 지혜로운 자는 역사에서 배운다.' 자기가 한 일은 잘잘못을 따지기 힘들다는 점을 유념한다.
#22. 줏대가 없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결정된 사항을 메모하고, 중요한 사항은 상사에게 메일로 한 번 더 보내 놓는다. ('~에 대한 안건은 ~와 같이 진행하겠습니다.') 방침을 바꿀 때는 부서 전체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전달한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신뢰에 치명적. 예기치 못한 결과가 나오거나 안 좋은 변화가 예상되면 당연히 궤도를 수정해야겠지만 그럴 때는 꼭 이유를 확실하게 밝히고, 충분한 합의를 거쳐 바꾸어야 한다.
#23. 스스로 일을 못 한다고 공언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여러 가지 제안을 하고, 그 이유를 다부지게 설명하고, '반드시 잘될 겁니다'라고 이야기해 보자. 그리고 상사가 계속 회피하면 상사에게 책임이 돌아가지 않도록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주자.
● 상사 입장 조언) 자기 나름대로 의견을 갖고, 부하 직원의 제안과 그 이유에 귀를 기울이고, 의견을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. 주어진 소임을 다하겠다는 생각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.
#24. 아첨하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상사가 경솔하게 떠맡은 일을 떠맡게 될 때 맹목적으로 약속해 버리면 곤란하다. 이 점을 상사에게 알린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자기 부서에서 담당하는 일의 목적을 또렷이 인식하고 선택한 후에, 집중하라.
#25. 부하 직원이 하려는 일을 허락하지 않는 상사
● 부하 입장 조언) 추진하고 싶은 일이 회사 및 부서의 목표와 합치하며, 완수 시 목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상사에게 설명하자. 부서의 목표에 회사의 목표가 반영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회의 자리에서 (직접 시안을 만들어서) 목표 설정 필요성부터 제기해야 한다.
● 상사 입장 조언) 회사와 부서의 목표를 확실히 지도하여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.
[제3장. 도망과 방어만으로는 발전할 수 없다. - 어디를 가나 기죽지 않는 실력을 기르자]
- 상사가 아니라 일에 집중한다. (그러나 보고를 비롯한 의무 사항은 착실히 이행한다.)
- 상사는 '부하 직원의 좋은 부분을 활용'할 줄 알아야 한다. '부하 직원도 상사의 좋은 부분을 찾아서 활용'해야 한다. 부하직원으로서의 상사의 결점에는 눈을 감고, 좋은 부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.
- '누가 말했나'가 아니라 '무엇을 말했나'로 판단해야 한다.
- 항상 자기 의견이 분명한 상태로 일 처리를 해야 한다. 상사에게 양보해도 괜찮은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별하자.
- 상사가 어떤 사람이든 보고는 의무다
-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. 자신의 아이디어와 행동에 자부심을 느끼는 것 자체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. 다만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, 상대에게는 예의 없는 태도로 비칠 수 있다.
거만한 표정이나 건방진 태도로 보일 법한 감정은 드러내지 않도록 조심하자.
- 나이 많은 부하 직원과; 부하 직원의 좋은 점을 부각하면서도 당신이 상사라는 점을 드러내야 한다. ('덕분에 ~가 성사됐네요. "수고하셨어요"', '~에 대한 건은 감사했습니다. 관련해서 무슨 일이 생기면 "보고"해 주세요')
- 부하 직원이 상사를 가르쳐야 할 때는 "은근슬쩍' 가르쳐야 한다 ; 한 가지 결론만 제시하지 않고 두 가지 보기 준비해 양자택일 요구, 안건을 회의와 같은 공적인 자리로 가져가 안건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하면서 상사의 의사결정 돕기, 책을 소개하면서 간접적으로 가르치기
- 회사에 공헌하는 것이 우선이다! ('회사가 성장하려면 ~이 필요하므로 이 안건을 추진하고 싶습니다.')
- 상사가 논쟁에서 패하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절대 안 된다. 어디까지나 '부하 직원의 무리한 요구를 들어주는' 상황을 연출해야 한다. ('원래 이 안건에 관심은 있었으나 지금까지는 부하 직원의 설명이 부족해서' 반대했다는 정도로 바꾼다.)
[제4장. 신뢰를 얻어 자기 자신을 지키자 - 궁극적인 해결책은 '신뢰받는 사람'이 되는 것]
- 부하 직원에게 신뢰가 생기면 나쁜 상사라도 일을 맡기기 시작하고, 시끄럽게 잔소리하거나 자유를 제한하는 행동도 점점 줄어든다
- 평소 주위에 같은 편을 많이 만들어 두는 일도 중요하다.
- 신뢰를 얻으려면 이타적인 마음을 갖춰야 한다. 상대를 이해하고 상대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마음을 갖춰야 상대의 마음속에도 신뢰가 싹튼다.
- 본인이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, 10년, 20년 뒤를 생각해야 한다. 이왕이면 본인뿐 아니라 동료, 고객, 회사, 사회에도 도움이 될 만한 큰 뜻을 품었으면 한다.
-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려면, 문제의 본질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. 왜 이런 사태에 이르렀는지 자문자답을 거듭하며 잘못은 솔직하게 인정하고, 직접 책임지자
실패가 곧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라 실패 이후 드러내는 반응이 그 사람의 성품을 잘 보여준다.
- "시간 엄수, 예의범절, 밝고 긍정적인 태도로 문제에 집중하는 모습, 약속한 일을 끝까지 해내는 자세"를 통해 회사 외부에서 자신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.
- "First come, first served" 누구와의 약속이 더 중요한가를 따지지 않고, 단순하게 온 순서대로 약속하게 되면 신뢰를 받는다.
- '지행합일'(앎과 행동을 일치시켜라) 자세를 철저하게 지키자. 행동하지 않으면 진짜로 아는 것이 아니다.
[제5장. 아무런 준비 없이 맨주먹으로 싸우지 마라]
- 진심으로 상사와 맞설 작정이라면 '회사를 위한 싸움'인지 아닌지 냉철하게 따져야 한다.
- 혼자서는 덤비지 마라
- 1) 동료와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싸움에 '정당한 명분'이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.
2) 어떤 식으로 설명하고 싸워야 효과적일지 윤곽이 잡혀 모든 요점을 간결하게 설명할 자신감이 생긴다.
3) 싸움에 이기든 지든 합의를 볼 가능성이 커진다.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합의가 쉽다.
- 되도록 동료와 함께 생각하고, 함께 행동하는 것이 최선이다. 적어도 아이디어를 다듬는 단계에서는 주위 사람을 자기편으로 포섭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.
- 사실을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. 말로 요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메일로 보내고 제안을 문서화해 두는 일도 중요하다. 문서에는 꼭 날짜를 기록하고 상사에게 몇 번이나 요구했다는 사실도 노트에 꼼꼼히 적어 놓아야 한다.
- 논쟁에서 자신의 의견을 일목요연하게 주장한다. 이때 무언가 빠뜨리지 않도록 중요한 내용은 조목조목 메모하며 챙겨 간다. 문제의 요지를 간추려 말하려는 바를 분명히 전달하자.
- 불량 상사와 맞서 싸우지 않고 윗사람에게 직접 호소하는 방법도 있다. 무리해서라도 상사의 장점부터 말한 뒤 문제점과 해결책을 차분히 전달한다. 문제가 해결되면 조직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도 덧붙인다.
- 싸움에는 적어도 제삼자가 한 명이라도 있어야 한다.
- 상사가 눈앞의 문제로부터 도망칠 속셈이라면 '무엇이 중요한지'를 확실히 이해하고, 그 부분에서만 승리하면 된다는 태도가 필요하다.
껍데기와 살을 내주고 상대의 뼈를 취하면 된다. 반드시 쟁취해야 할 알맹이가 무엇인지를 숙지하고 싸움에 임하라.
- 자기 의견이 회사 이념 및 행동 규범에 맞는지 확인, 싸울 명분이 있는지 확인, 싸우기 전에 누구를 내 편으로 만들어 둘지 생각, 증거를 충분히 남겼는지 확인
- 무엇을 양보하고 무엇을 사수할지 생각, 어디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할지 결정, 어떤 타이밍에 본론으로 들어갈지 생각, 상대가 어떻게 반론할지 예상
- 싸움의 목적은 이 제안을 실현하기 위한 합의에 도달하는 것.
'관리 면에서 지적하신 부분은 맞는 말씀입니다. 그 부분은 시정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' 이런 식으로 더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상대에게 건네자. 즉, 도망갈 길을 열어 주라는 소리다.
- 상사의 상사에게 싸움의 경과와 결과까지 보고해야 한다. 보고의 핵심은 '싸우는 상황' 자체를 전달하는 데 있다. 여러 번 보고해도 괜찮으니 당신이 생각하는 바와 그 이유를 전해 두도록 한다.
[제6장. 나를 지키며 행복하게 일하는 법]
- 나쁜 상사의 공격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실력을 키워 공격의 대상에서 벗어나는 수밖에 없다.
- 눈앞의 일에 진지하게 매진하여 그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된다. 일을 잘해 주위 평가가 좋아지면 일이 점점 즐거워진다. 일이 즐거우니 자연히 일을 좋아하게 되고, 결과적으로 좋아하는 일이 직업인 사람이 된다.
-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안전지대를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쌓자. 자신의 성장과 발전이 훨씬 중요하다.
- 입사에서 퇴직까지 약 30~40년. 이러나저러나 직장에서 30년 이상을 보내야 한다면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어 조직에 도움이 되고, 타인에게 기쁨을 주는 인생을 살자. 30년쯤이야 쏜살같이 지나가니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자.
'스스로 성장하여 조직에 보탬이 되면 나에게도 좋은 결과가 들어온다.'
- 회사 일은 근무 시간에 배운다. 문제로부터 도망치지 않고, 침착한 태도로 최선을 다해 대응하면 된다. 어떤 일이든 상부에 착실히 보고하면서 지시와 허가를 받아 진행하면 못할 것도 없다. 일하는 동안 효율적으로 업무 능력을 기르자.
- 멘토를 발견했다면 그 사람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. 회의나 교섭 자리에서 어떤 발언을 하는지, 고객 전화에는 어떻게 응대하는지, 상사와 부하 직원은 어떻게 대하는지, 유사시에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을 유심히 관찰해서 흉내 낸다.
- 책에서 배우고, 책으로 자기 계발을 하자.
- 스트레스는 일종의 향신료
- 고민과 실패를 숨김없이 털어놓아야 그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. 즉 자기 노출(자신의 약하고 못난 부분까지 숨김없이 드러내는 일)이 필요하다.
- 개인 목표를 설정할 때는 자신의 방침이 회사 및 부서 방침(이념, 가치관, 행동규범 등)과 일직선이 되도록 유념해야 한다.
- 목표가 명확하면 주력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뚜렷해져 헤매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.
- 자기 역할을 제대로 이해한다. (불명확하면 회의 자리에서든 개인적으로든 업무분담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상사에게 요청해야 한다.)
- 타인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이타적인 마음으로 임하면 성취감이 커지고, 주위에서도 당신의 성취를 함께 기뻐해 준다.
- 지나치게 노력하지 않도록 주의한다. 실패해도 '다음에는 잘하자!'하고 다시 힘을 내면 된다.
- 행복한 직장인이 되려면...
1) 뜻을 크게 품어라. 뜻을 크게 품으면 만족과 성취감도 높아진다.
2) 자기계발이나 다양한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 스스로 한 발짝 내디딘다. 이해관계가 없는 외부인들과 되도록 많이 만나는 일이 중요하다.
3) 만사는 마음먹기에 달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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